기프토,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가상화폐 기부 협약
기프토,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가상화폐 기부 협약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님 순으로 야당 대표들을 앞세우며 예우를 갖췄다.
이한결 기자 always@donga.금융위에 따르면 9월 말 기준 금융권 PF 대출 잔액은 134조3000억 원으로 작년 말 대비 4조 원 증가했다.
한국신용평가에 따르면 이달 만기가 돌아오는 태영건설의 대출 규모는 3956억 원이다.특히 당장 28일에 서울 성동구 성수동 오피스2 개발 사업에 480억 원 규모의 PF 대출 만기를 맞는 것으로 알려졌다.com정순구 기자 soon9@donga.
김덕례 주택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후방 연쇄 효과가 큰 건설업계가 흔들리면 실물경제에 타격이 불가피하다며 건설업계 도미노 도산이 벌어지지 않으려면 시장 정상화를 위한 규제 완화가 시급하다고 했다.PF대출 채무 감당못해이르면 오늘 워크아웃 신청할 듯 공사 멈춘 태영 건설현장 27일 서울 성동구 성수동2가 공사 현장이 멈춰 서 있다.
문제는 워크아웃이 채권단의 75% 이상이 동의해야 개시된다는 점이다.
● 당장 28일부터 줄줄이 대출 만기 크게보기태영건설은 지난해 4분기(10∼12월) 레고랜드 사태로 촉발된 부동산 PF 시장 경색 이후 지속적으로 위기 기업으로 꼽혔다.시공사 등 사업주체가 부도가 나거나 파산을 겪으면서 공사를 완료하지 못하면 HUG가 수분양자 계약금과 중도금 등을 대신 지급하는 일종의 보험이다.
현재 국내 부동산 시장은 1군 건설사가 짓는 아파트로 수요가 몰릴 수밖에 없는 분위기라는 취지다.계약금 10%를 완납한 후에는 분양권 전매도 가능하다.
계약금은 1차와 2차에 걸쳐 정액제로 책정됐고 중도금 60%에 대해서는 무이자 혜택(펜트하우스 제외)이 지원된다.대표적으로 공사 중인 분양 아파트는 유치권 행사로 공사가 무기한 중단되기도 하고 입주를 이미 진행한 아파트의 경우 건설사 하자보수(5년)를 받을 수 없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