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독립선언서의 포용정신, 지금 되레 새롭다
3·1 독립선언서의 포용정신, 지금 되레 새롭다
그렇다면 어떻게 한국이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다고 북한을 속일 수 있을까.
또 만약 북한이 핵무기를 사용할 경우 북한 병력 집결지와 주요 군 자산을 파괴하는 대응을 펼 수도 있다.만약 북한 입장에서 한국이 전술핵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고 90% 확신하지만.
그렇다면 엄포 작전의 끝은 무엇일까.이는 개연성이 높지 않더라도 북한에 리스크가 매우 큰 시나리오다.북한이 핵무기 개발의 속도를 높이게 되고.
이 경우 한국은 핵무기 개발의 완성을 북한이 믿도록 해서 북한이 경솔한 행동에 나서지 못하도록 방지하면 된다.하지만 이는 한국에 전술핵이 없다는 전제에서만 가능한 이야기다.
물론 이런 ‘엄포 작전(Campaign of bluff)은 시작하기 전에 미국 동의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북한이 핵무기 개발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핵무기가 주한미군과 한국군에 심각한 위협이 될 것이고.재계에서는 중국이 2014년부터 반도체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반도체 대기금 펀드를 조성한 이후 한국의 반도체 핵심 기술과 인력을 영입하려는 시도가 더 거세졌다고 말한다.
이와 함께 날로 진화하는 기술 유출을 막기 위해선 예방이 기본이고 사전 징후를 빠르게 포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미국 등 선진국에 대한 기술 의존도가 높아 중국의 기술 자립을 막는 분야를 가리킨다.
B 조사관은 한 기업이 기술 인력을 빼돌렸는데 원래 하던 일과는 전혀 관련 없는 회사에서 일을 시켰다.예를 들어 차세대 반도체 세정 기술인 초임계 장비는 ‘CL(클라우드)이라 부른다.